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맞벌이 신혼부부 재테크 돈 모으는 현실적인 관리 방법 [통장쪼개기] 카카오뱅크

by 보통의행복 2023. 1. 11.
반응형

결혼 전에는 혼자 관리하다가 결혼 후 두 사람의 돈을 함께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고민이 됐었는데요. 복잡한 방법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제가 간단하게 관리하면서 몇 년 사이에 착실하게 돈을 모아갈 수 있었던 팁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통장쪼개기입니다. 저도 결혼 전에는 이렇게까지 하지 않았었는데 결혼하니 이리저리 세는 돈이 참 많더라고요. 두 사람이 여기저기 나가는 돈을 사용하다 보니 돈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잘 보이지 않아서 항목별로 나누어 돈관리를 할 필요성을 느꼈고 그래서 소위 말하는 통장쪼개기를 저도 시작했습니다.

 

우선 남편도 저도 급여통장이 각각 있고, 이 은행에서 급여가 들어오고 각각 고정지출(보험비, 교통비, 대출비, 핸드폰비, 부모님 용돈 등)이 나갑니다. 그러니 급여가 들어오는 날 급여에서 고정지출만큼을 제하고 남는 모든 돈을 각 사용처에 따른 통장에 입금을 해버립니다.

 

각 사용처에 따라 통장을 관리하기 편리하고 잘 사용하는게 카카오뱅크인데요. 통장개설도 쉽고 한눈에 여러 통장을 보고 관리하기 쉬웠어요. 그래서 우선 남편과 저는 각각 카카오뱅크를 개설했고, 각자 통장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생활비 통장, 경조사비 통장, 의료비 통장, 여행비 통장, 용돈 통장, 적금통장 등을 만들었어요.

 

그래서 예를 들어 각자 급여에서 고정지출을 뺀 금액의 합이 350이라면 이 350을 생활비 통장에 80만원 입금, 경조사비 통장에 20만원, 의료비에 10만원, 여행비에 20만원, 용돈에 30만원, 적금에 190만원을 자동이체해 놓는 겁니다. 이 중에서 생활비 통장이나 용돈 통장 정도만 카드 개설하고, 나머지는 사용할 때마다 이체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이렇게 하면 1년에 2천만원 정도를 모으게 되겠네요.

통장 쪼개기

이렇게 하면 두 부부가 1년에 얼마 정도를 모으기를 원하고, 앞으로 몇년 안에 얼마를 모을지를 계획할 수 있어요. 각 통장에 얼마정도로 정해야하나 아마 초반엔 잘 정하기 어려우실 텐데요. 시간이 흐르면서 이 정도의 돈은 매달 저금해야 생활이 유지가 되는구나 감이 잡히실 거예요. 그렇게 해서 어디서 줄일지를 정하고, 매달 어디에서 어떻게 돈이 나가는지를 볼 수 있어서 나도 모르게 돈이 나가는 느낌이 아니라 내가 계획한대로 내가 통제해서 돈을 관리하고 있다고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요즘 워낙 재태크 방법도 많고 여기저기 수익 낼 수 있는 방법들도 많지만 가장 최소한 먼저 할 수 있는 현실적인 통장쪼개기를 통해 돈 모을 수 있는 방법 알려드렸는데요. 이렇게 관리하면 내가 원하는대로 돈이 모이고 있고, 또 그 가운데 내가 원하는 만큼 나를 위해 즐길 수 있어서 나름 내가 가진 돈에 맞춰 잘 살아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아무리 적은 돈이라 해도 내가 통제하고 있다고 느끼면 훨씬 더 안정감을 느끼실 겁니다. 모두 돈 관리 잘 해내시고 행복한 한 해 되시길 바랄게요 :)

 

 

반응형